[zbrush] 지브러쉬에도 마야의 lattice기능이 있다?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야에서 종종 사용되는 기능인 lattice기능을 지브러쉬에서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포스트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lattice기능이란 모델링을 가상의 축으로 움직여서 변형을 하는 일종의 변형 툴입니다.
maya의 lattice 기능 정리
maya에서의 lattice 기능에 대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한번 보시고 한번 기능을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attice 축을 설치를 해본 포스트: http://134.185.107.196/making_fork/
-> 해당 포스트에서 maya에서 제작한 오브젝트에 상단 deform-> lattice를 클릭해서 lattice라는 가상의 변형 축을 생성했습니다.
오브젝트에 설치한 lattice 축을 가지고 변형을 해본 포스트: http://134.185.107.196/end_of_making_fork/
그럼 본격적으로 zbrush의 lattice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브러쉬에서 오브젝트가 있는 상태입니다.
2. 그 상태에서 w키를 눌러줍니다.
3. 톱니 바퀴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4. 그러면 여러 기능이 보여주는 창이 나오는데, 해당 창에서 Bend Arc를 클릭해줍니다.
-> 이 기능이 lattice 기능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해당 기능은 면의 단계가 없는 상태에서만 진행이 됩니다!
즉, 리토폴로지 이후, project all이후에 하시기보다는
모델링, 스컬팅 단계에서 적용을 하면 좋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적용 결과
해당 기능은 w축 피봇의 각도, 위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시메트리가 켜진 상태에서는 작업이 불가능 합니다.
마야와 달리 수치적이지 않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하드 서페이스보다는 사람, 크리쳐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해당 기능을 직접 사용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