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mtl에 유리재질 넣기 hypershade 노드 연결하기 2탄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트에서 오브젝트에 유리재질을 넣었습니다.
관련 포스트: http://yesxyz.kr/glass_vraymtl_1/
그 상태에서 sampler info 노드와 ramp 노드를 이용해서
유리재질에 대해 굴절이 일어나는데 필요한 빛의 양에 외각과 내각의 차이를 줘보도록 하겠습니다.
굴절이 일어나는 빛의 양의 외각과 내각의 차이를 주기
1. 먼저 오브젝트에 vraymtl재질을 넣어준 상태에서 유리 질감을 만들어야합니다.
-> 관련 포스트: http://yesxyz.kr/glass_vraymtl_1/
해당 포스트에서 diffuse color는 검은색, reflection color와 refraction color는 흰색, fog color는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설정했습니다.
2. hypershade창에서 tab으로 sampler info노드와 ramp [ texture ] 노드를 꺼내줍니다.
3. sampler info노드에서 상단 오른쪽 세줄모양을 세번 클릭해서 facing ratio를 output으로 바꿔줍니다.
4. ramp의 uv coord창의 +모양을 클릭해서 u coord와 v coord가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5. sampler info의 Facing Ratio를 ramp의 U Coord와 V Coord에 둘다 연결해줍니다.
6. ramp 노드의 썸네일을 마우스 휠로 꾹 눌러준 상태에서 오브젝트에 넣어준 vraymtl 1의 썸네일에 떨궈줍니다.
그 상태에서..
7. 그러면 숨겨진 기능들이 보이게 됩니다. 그중에서 refraction color amount에 연결해줍니다. – > 이게 굴절의 빛의 양에 대한 항목입니다.
8. 결과
9. ramp노드 선택후 검은색 영역(외각), 흰색 영역(내각)의 범위를 조절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