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ke] reformat 노드에 대해 쉽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크의 reformat노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reformat 노드란 서로 다른 이미지를 합성해줄때 사이즈를 누크의 project setting의 format size에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reformat 노드가 필요한 이유
누크는 서로 다른 크기를 가진 사진들끼리는 혼합을 했을 때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로 도출이 됩니다.
누크는 크기가 다른것들 끼리 after effects처럼 살리거나 위치를 크기를 바꾸더라도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누크는 서로 다른 크기를 가지 사진들끼리는 혼합을 했을때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로 도출이 됩니다. 즉, 크기가 다른 것 끼리 merge로 합성을 했을 때 위치나 크기를 바꾸더라도 문제가 생긴다.
-> 해결법)
1. 기본 배경 (bg)가 되는 소스의 크기에 맞춰 프로젝트 format full size를 바꾼다.
2. 배경위로 합성, 얹어주는 파일에는 premult를 달고 그아래에 reformat을 달아준다,
reformat 사용해보기
1. 합성을 해줄 두가지 소스를 누크의 노드 그래프창에 떨궈서 불러옵니다.
-> read1, read2노드가 생성됩니다.
2. read 1를 1번으로 보고, read 2를 2번으로 본 후에 각각의 뷰어창에서 해당 소스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read 1의 소스 크기 UHD_4K
read2의 소스 크기 HD_1080
-> 즉 서로 다르다.
3. 해결하기 위해 일단 두번째 크기가 작은 read 2소스 크기에 맞춰 project setting을 할겁니다. 노드 그래프 창에서 단축기 s키해서 properties창 옵션창을 열어줍니다.
4. project setting창에서 full size format 옆의 박스 클릭-> 여러종류중에 HD_1080 으로 설정해줍니다.
5. tab으로 reformat노드 생성합니다.
-> reformat 1노드가 생성이 되었습니다.
6. read 1 노드 아래에 reformat 1노드를 연결해줍니다.
7. read 1쪽의 reformat 1노드를 1번으로 보면 read 1소스의 크기가 hd 1080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합성준비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