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루한 우리가 일깨울 수 있는 것] 나의 작품을 처음으로 대중 앞에 선보이다.

루루한 우리를 일깨울 수 있는 것

전시작 (제목: 내면의 고독)



[전시 방법]

작품은 소묘작으로 구성되며, 각 작품이 개별적으로 나열된 방식으로 전시됩니다. 나열된 작품들은 서로 연결성을 갖되, 독립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어 관객이 각 작품을 개별적으로 관찰하면서도 주제의 전체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배치되었습니다.

[작품 주제]

작품의 중심 주제는 “인간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무의식적인 혼란과 기독교 교리에 대한 회의”입니다. 인간이 맺는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오해, 소외감 등 복잡한 심리적 경험들이 무의식적 수준에서 혼란을 야기하며, 이러한 감정들은 종종 종교적 믿음과 가치관의 충돌로 이어질 수 있음을 작품을 통해 탐구합니다. 특히, 기독교 교리에 기반한 도덕적 규범과 이상적인 관계에 대한 기대가 실제 삶에서 겪는 불완전함과 충돌하면서 생기는 내면적 회의와 갈등이 주요 모티프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주제는 관람객이 인간관계의 본질과 종교적 믿음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던지게 합니다.

[작품 특징]

작품의 드로잉은 소묘 기법을 활용해 제작되었으며, 모든 작품은 A3 사이즈의 종이에 그려졌습니다. 소묘는 연필, 목탄 등 단순한 재료를 통해 작가의 내면적 갈등과 정서를 섬세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법으로 선택되었습니다.이 작품은 소묘를 통해 흑백대비감으로 감정을 극대화하며, 컬러가 줄 수 있는 산만함을 배제하고 빛과 그림자, 명암의 대비를 통해 고독의 분위기를 더욱 강조했습니다. 그림 속 공간은 작가의 사적이고 일상적인 자신의 내면의 집 안으로, 나의 내면이라는 익숙한 공간을 활용해 친밀하지만 동시에 낯설고 외로운 감정을 시각적으로 전달합니다.

작품 전체적으로는 기하학적 구도와 유기적인 선의 조화, 그리고 일부러 표현된 왜곡과 불균형을 통해 인간관계에서의 혼란과 불안정성을 시각적으로 나타냈습니다. 동시에 어두운 명암 대조와 빈 공간의 활용은 종교적 회의와 무의식적 갈등을 강조하며, 관람객으로 하여금 깊은 성찰과 감정적 몰입을 경험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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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방법]

해당 작품은 책상 위에 배치되어 있으며, 관람객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향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전시 구도는 작품이 담고 있는 고독과 내면적 심리를 효과적으로 형상화하며, 관람객이 작품과 개인적인 교감을 이루고 자신의 감정을 투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작품의 전시는 단순한 감상의 차원을 넘어 관람객이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고 작가의 메시지를 공감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작품 주제]

작품은 인간이 느끼는 고독과 내면적 갈등을 주제로 합니다. 익숙한 공간인 집이 가지는 안전함과 편안함의 상징성을 뒤집어, 고독과 공허함의 공간으로 재해석하였습니다. 이는 현대 사회 속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고립감과 소외를 상징하며, 관람객들에게 보편적인 공감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작품 특징]

색상을 배제하고 흑백 톤을 선택하여 감정과 분위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명암 대비를 통해 내면의 고독과 불안을 강렬하게 표현하며, 빛과 그림자로 감정을 구체화했습니다. 촬영 장소인 집이라는 친숙한 공간은 고독과 내면적 심리의 상징적 배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공간의 단조로움과 음영 깊은 연출은 삶의 단순함 속 복잡한 감정을 상기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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