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의 기본재질인 vraymtl의 설정값 쉽게 알아보기 4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vraymtl의 refraction 카테고리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raction은 굴절에 대한 속성을 조절할 수 있는 속성입니다.
reflection은 반사, refraction은 굴절에 대한 속성입니다. 둘이 스펠링이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을 주의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vraymtl의 refraction 카테고리
]
refraction color
– 굴절이 일어나는 부분에 대한 색상을 조절해주는 항목입니다.
– 해당 Refraction color가 검정색이 아니고 Amount 값이 0만 아니면, reflection color에 수치를 올리면 올릴 수록 투명성을 갖고 있는 질감이 더 쎄게 나옵니다.
Amount
– 굴절이 일어나는데 필요한 빛을 얼마만큼 받아 들일지에 대한 설정합니다.
– amount 값이 0이면 유리재질의 효과가 안보이게 됩니다.
Refraction glossiness
-> 많이 용량이 무거운 항목입니다.
– 굴절이 일어나는 부분에 대한 거칠기를 조절하는 항목입니다. (블러) ->- 투명한 재질의 블러효과를 담당합니다.
– 거칠어지면 당연히 투명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내부가 안보이게 됩니다. 즉, 투명성이 떨어집니다.
– 수치를 낮출수록 얼음처럼 변하게 됩니다.
Refraction iOR(index of ior)
– 굴절률의 수치를 넣어주는 공간입니다.
– 실질적인 index of ior값을 표현한다
– 재질마다 각자의 ior값이 있습니다.
-> 사람 굴절률은 1.3 혹은 1.35입니다.
-> 사람을 할때 빤짝이는 느낌을 살리기위해 ior값을 약간 올리거나 줄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ior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https://iori826.tistory.com/211
Affect Shadows
– 오브젝트를 겹쳐넣게 되면 간혹가다가 유리 질감이 어둡게 나오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때 Affect Shadow 가 켜져있다면 계속 어두워집니다..
그래서 해당 부분을 꺼줘서 어두워짐을 해결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