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에 대해 쉽게 알아보기 1탄

오늘은 마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vray 랜더에 대해 쉽게 알아보는 첫번째 포스트입니다. 포스트를 잘 읽고 랜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아보세요!

브이레이 vray 랜더는 실무에서 정말 자주 사용되는 랜더입니다!


Vray

– chaos사 랜더 유료 플러그인

관련 사이트: https://www.chaos.com/kr/vray/maya

– vray는 arold에 비해서는 비교적 가볍습니다.

– 외주, 프리랜서 작업을 할때 자주 사용이 됩니다.

– vray 5버전 이상부터는 pbr 텍스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 pbr 텍스쳐: 사진을 나눠서 텍스쳐를 편하고 실사적으로 표현하기위해서 사용하는 텍스쳐

ㄴ pbr 텍스쳐 프로그램: adobe substance painter, enreal engine


Vray 플러그인 마야상으로 불러오기

1. 상단 window-> settings/preferences-> plugin-manager

2. 해당 창에서 vray관련 글자를 찾고 apply to all에서 loaded랑 auto load박스를 체크해준다.

그러면 자동으로 아래의 vrayformaya.mll, vrayvolumegrid.mll, xgenVRay.py이 활성화가 됩니다.

3. 해당 창의 Browse박스를 클릭하고 마야를 껐다가 킵니다.


vray 랜더 걸어주기 전에 vray로 설정해주기

vray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후.. 먼저 render setting에 들어가 render using을 vray로 바꿔줘야합니다!

1. render setting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2. render setting 설정창에서 render using옆의 박스를 클릭후 vray로 설정해줍니다.


render setting창에서 render using을 vray로 설정하면 생성되는 카테고리창

common 메뉴)

랜더상으로 파일을 뽑아줄때 파일의 형식,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gi 메뉴)

ㄴ 개념) gi: 간접 조명과 직접 조명이 있는데 두 조명이 합쳐져서 실제와 같이 나오는 빛을 사물이 받았을때 나오는 현상에대한 난반사입니다.

중요) !! render element 메뉴)

batch render(배치랜더)를 걸어서 이미지를 뽑아서 가져갈때 render elements에서 setting값을 정해줍니다.

-> ex) dof기능이나 self illumination을 효과를 마지막에 이미지를 뽑아서 갈때 render setting창의 render element창에서 각각 z-depth와 self illumination을 체크한 후 add 박스를 클릭해서 추가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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