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빛 배치에 대해 쉽게 이해하기
오늘 라이트에 대해 끝장나는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라이트를 설치를 잘하고 수치를 조절을 잘하기위한 정리입니다.
저는 마야의 arnold 랜더링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라이트 지침
1. 작은 형태의 area light 혹은 rect light라이트를 여러개 배치를 하는데 이때 area light 기준 intensity(세기)는 1, exposure(밝기)은 10정도로 줍니다. 그리고 나중에 빛의 세기를 각자의 위치와 역할에 맞춰 값을 조절해줍니다.
2. ※ 내가 보고 있는 오브젝트에 라이트를 다써서 음영적인 부분을 다 만들어줘야합니다.
-> 사람같은 오브젝트인경우는 라이트간의 간격이 촘촘합니다. 그만큼 음영을 위한 라이트 배치가 많다는 것입니다.
-> 옷을 디자인했을때 옷에 윤각선이 있기에 윤곽선에 맞춰서 라이트를 배치시켜야합니다.
3. ※ 라이트를 배치할때는 isolated 랜더 모드를 사용해서 개별적으로 봐준다음 후에 isolated 랜더모드로 나와 너무 탔다면 개별적으로 intensity값을 조절해준다.
4. ※ 만약 doom light를 설치할 예정이라면 area light를 배치하기 앞서 먼저 doom light를 설치해줘야 나중에 수정을 안할 수 있다.
설치하는 라이트의 위치와 특징
1. ■ 둠라이트
◎ hdri hevan이라는 곳에서 둠라이트 exr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ㄴ 관련 사이트: https://polyhaven.com/hdris
ㄴ 둠라이트를 생성해서 exr file를 넣는 방식은 나중 포스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 위에서 들어오는 라이트
◎ 오브젝트의 윗부분 부터 중간부분까지 빛이 들어가게끔하는 라이트
ex) 머리에서부터 얼굴아래까지 빛이 들어오는 라이트
3. ■ 전체적인 음영라이트
◎ 오브젝트 꼭대기의 위쪽으로 왼쪽 대각선 방향의 라이트 (왼쪽방향에서 빛이 들어와 오른쪽 방향으로 빛이 빠지는 라이트)
◎ 오브젝트의 위쪽으로 오른쪽 대각선 방향의 라이트 (오른쪽방향에서 빛이 들어와 왼쪽 방향으로 빛이 빠지는 라이트)
◎ 오브젝트 바닥에서 쏘는 라이트(아래쪽 방향에서 빛이 들어와 위쪽방향으로 빛이 빠지는 라이트)
4. ■ 정면의 라이트
◎ 주광이 아닙니다. (main light가 아니다! 주의)
5. ■ 후광라이트
◎ 뒷쪽 벽에 빛을 쏘는 라이트
ㄴ 이따 설치하는 림라이트 보다는 뒤에 설치합니다.
tip) 해당 후광라이트는 attribute창에서 softness , roundness값을 조절해주면서 후광의 은은함을 표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 주광
☆ 주광은 오브젝트에서 ‘멀리’ 대각선방향에서 준다.
☆ 모든 라이트통틀어서 세기가 제일 쎄야한다.
tip) 주광에서 spot light적인 느낌을 줄려고 한다면.. attribute창에서 speed값을 조절하면 된다.
ㄴ speed값 조절하기 전 사진
ㄴ speed값 조절한 후 사진
7. ■ 보조 라이트 ( 필라이트 )
◎ 주광을 보조할 수 있게 왼쪽이나 오른쪽에 배치.
◎ 부족하면 왼쪽, 오른쪽 둘다 배치
8. ■ 림라이트
◎ specular만을 인식하게 해서 외각선을 따줄 수 있게 하는 라이트
◎ 림라이트는 주로 오브젝트 뒤에 설치
◎ 빛이 바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림라이트를 설치하고 나서는 light licking에서 바닥의 영향력을 지워준다.
ㄴ light licking에 대해서는 나중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9. ■ 그림자, 반사각 라이트
◎ 반사각을 만들어줄 수 있으면서 그림자를 만들어줄 수 있는 아래쪽에서 쏘는 라이트
ㄴ tip) 그림자 라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설치할 그림자 라이트 제외한 모든 라이트의 attribute창에서 shadow density를 다 0으로 두고난 다음에 설치할 그림자 라이트로만 shadow density를 1으로 생성할 수 있게 하는 편이 좋다.
10. ■ 선택) 마지막으로 랜더를 보며 부족하거나 수정하고 싶어서 라이트 추가하기
ex) 오브젝트에 생성되는 하이라이트( specular )의 모양이 맘에 안들때 plane오브젝트를 꺼내서 mesh light로 만들어 줄 수 있다.
ex) 옷의 윤곽선을 살리는 라이트
ex) 오브젝트의 음영을 살리는 라이트
->사람의 경우는 정말 촘촘히 음영을 살려줘야한다..
빛 설치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