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스위치의 동작 방식 및 포워드 모드
스위치의 동작 방식
- Learning
- 포트에 연결된 PC가 프레임을 보내면 해당 PC[출발지]의 MAC address를 스위치 자신의 MAC address table에 포트 번호와 함께 기록합니다.
- Cisco 스위치에서 MAC address table을 확인하는 방법(예제)
SW1# show mac address-table Mac Address Table ------------------------------------------- Vlan Mac Address Type Ports ---- ----------- -------- ----- All 0100.0ccc.____ STATIC CPU All 0100.____.cccd STATIC CPU All 0180.c200.____ STATIC CPU All ffff.____.ffff STATIC CPU 220 0000.0c07.____ STATIC Vl220 220 0000.____.8582 DYNAMIC Gi1/0/4 220 0001.5943.____ DYNAMIC Gi1/0/3 220 0001.____.1177 DYNAMIC Gi1/0/12 220 0001.5943.____ DYNAMIC Gi1/0/12
- Flooding
- 처음 부팅하면 MAC address table에 네트워크 관련 정보가 아무것도 없어 허브처럼 동작합니다.
- ARP request 메세지를 브로드캐스트 방식(FF:FF:FF:FF:FF:FF)으로 전송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목적지]의 MAC address를 알아냅니다.
- 모든 포트로 패킷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목적지 MAC address가 MAC address table에 없을 때 플러딩이 발생합니다.
- Forwarding
- 목적지 주소를 MAC Address table에서 확인하고 데이터 프레임을 올바른 출력 포트로 전달합니다.
- 대역폭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전송 지연을 최소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 Filtering
- 수신한 데이터 프레임 중에서 불필요한 프레임을 필터링하여 전송을 차단하여 불필요한 데이터의 전파를 방지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Aging
- MAC address table에 저장된 후 Aging이 가동되어 일정 시간 동안(default 300초) 테이블에 저장된 주소의 프레임이 더 이상 오지 않으면 테이블에서 삭제합니다.
포워드(스위칭) 모드
“Store and Forward”, “Cut-through”, “Fragment Free”는 네트워크에서 스위칭 기술을 구현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각각의 방식은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법과 그 특징에 따라 다릅니다. 각 방식의 특징, 장단점 및 사용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 Store and Forward
- 특징:
– 데이터 프레임이 도착할 때까지 전체 프레임을 버퍼에 저장한 후 전달합니다.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사(CRC 계산)하고 오류가 있는 경우 재전송합니다. - 장점:
–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사하여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완전한 프레임이 수신되어야만 전송됩니다.
– 출발지 MAC을 학습하고 MAC Table과 비교가 가능합니다. - 단점:
– 전달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스위치의 처리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사례:
– 데이터의 무결성, 완전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보안 강화된 네트워크에서 사용됩니다.
– 데이터 중요도가 높고 완전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 웹 서버와 같은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되며, 데이터의 정확성이 우선시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 특징:
- Cut-through
- 특징:
– 데이터 프레임을 수신하는 동안 전체 프레임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전달합니다.
– 버퍼에 14 byte(Preamble 8 byte + 목적지MAC 6 byte)만 복사하고 목적지를 확인한 후 전송을 시작합니다. - 장점:
– 전달 지연이 줄어들어 빠른 전송이 가능합니다.
– 스위치의 처리량이 향상됩니다. - 단점:
– 데이터 프레임의 유효성을 확인할 기회가 제한되어 오류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 전송 중간에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프레임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 지연이 발생하지 않지만 에러가 있거나 쓸모없는 트래픽을 포워딩할 수 있습니다.
– 출발지 MAC 학습이 안되고, MAC 테이블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 사용 사례:
– 대역폭이 중요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해야 하는 데이터 센터나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영상 스트리밍, 음성 통화 등의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에서 전송 지연을 최소화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 대규모 데이터 센터나 연구소에서의 고성능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 특징:
- Fragment Free
- 특징:
– 프레임의 첫 번째 64 byte를 Cache에 저장 후 체크하고 전달을 시작합니다.
– 64 byte 정도만 검사해도 90% 이상의 데이터를 보장한다는 것을 확률적 계산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 장점:
– 충돌이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 일반적으로 Store and Forward 방식보다 더 빠른 전송이 가능합니다. - 단점:
– 데이터 프레임이 망가져도 버퍼링하지 않고 전달될 수 있습니다. - 사용 사례:
– 대부분의 기업 네트워크에서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엔터프라이즈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전송에 적합합니다.
– 비교적 소규모인 사무실 네트워크나 작은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전자 메일 서버와 같은 일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통신에 사용됩니다.
- 특징:
이러한 방식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네트워크의 요구 사항과 성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네트워크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러한 방식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