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공유기와 스위칭 허브의 차이점

출처: https://reolink.com/blog/modem-vs-router-vs-switch/#the-basics-of-modem-router-amp-switch
공유기(router 또는 gateway)와 스위칭 허브(switching hub 또는 ethernet switch)는 모두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연결된 장치 간에 데이터를 송/수신하지만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 공유기
-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연결된 장치들에 IP를 할당해주는 장치입니다. 통신사 모뎀의 랜 포트(OUT)를 공유기의 WAN 포트(IN)와 연결하여 외부 네트워크와의 통신을 위한 IP를 얻고, DHCP 서버 기능을 통해 다른 포트에 연결된 최대 255개의 장치까지 가상 IP 주소를 할당해 줍니다.
- 주로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장치 간의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하고 됩니다.
- 또한 공유기는 내장된 무선 랜(Wi-Fi) 기능을 통해 무선으로 연결된 장치들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관리하고, 라우터/게이트웨이/방화벽/포트 포워딩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스위칭 허브
- 주로 유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네트워크 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선 통신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어떤 포트든 인터넷이 연결되는 랜선을 하나 꽂으면 다른 모든 포트들은 장비를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AC address table에서 MAC address와 포트 번호를 식별하여 수신된 패킷을 목적지로만 전송합니다.
- 각 포트가 개별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연결된 장치 간에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