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modeling 기본개념- 자주 사용하는 상단툴1

안녕하세요

오늘 해볼 내용은 바로 maya의 기본개념중

모델링 채널의 자주 사용하는 상단툴에 있는 기능에 대한 것이고 다음시간에도 상단툴에 대해 조금 더 다룰 예정입니다!

< 상단의 file >

file-> project window: 마야파일의 저장폴더를 만들고 네이밍해주는 공간 (한글 x, 띄여쓰기x)

file-> set project: 저장경로를 지정해주는 공간

file-> export selection: 내가 제작한 오브젝트중에 선택한 오브젝트를 뽑아주는 기능


마야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재료에 대한 모음 공간

< 상단의 create >

마야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재료에 대한 모음 공간

create-> polygon primitives: 폴리곤을 생성하겠다.(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브젝트)

create-> curve tools-> cv curve tools

ㄴ 설명) create-> curve tools-> cv curve tools 옆의 네모박스클릭하면 tool setting창으로 들어가게 된다. 아래 이미지 참고

curve를 생성하는 공간

해당 tool setting창에서

ㄴ 3 cubic: 직선과 회전이 모두 해당되는 곡선을 만들겠다.

ㄴ 3 bezier: 회전만 가능한 곡선을 만들겠다.

ㄴ 1 linear: 이건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로 사용되는 툴-> 나중에 배울 예정


< 상단의 curves >

curves를 편집하는 공간

curves-> reverse direction: 내가 생성한 커브라인의 시작부분과 끝부분의 방향성을 바꿔주는것

ㄴ 설명) 커브선을 만들때 내가 처음에 찍은 점을 마지막에 찍은 거라고 인식하는 거고 마지막에 찍은 점은 처음 찍은 거라고 인식하는 기능

curves-> rebuild: 커브 점의 갯수를 설정하는 기능

-> 나중에 예제로 한번 다룰 거임

curves-> smooth: 커브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기능


<상단 mesh tool >

mesh tool-> insert edge loop

ㄴ 설명) mesh tool-> insert edge loop 옆에 네모박스를 클릭하면 insert edge loop설정창에 들어갈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나서는 w(e키나 r키도 가능-> w,e,r키는 다음시간에 배울예정!)를 눌러서 나와야 한다.

tool setting창 안에

  • relative distance from edge: 자의적으로 내 맘대로 한바퀴 돌아가는 edge선을 설치한다.
  • equal distance from edge: 면의 크기에 상관없이 정확한 간격을 가지려고 하는 도구. 간격이 확보가 되지 않으면 설치가 되지 않는다.
  • multiple edge loops: 제일 많이 사용/ 내가 원하는 선의 갯수를 지정해준만큼 edge선을 만들어주는 기능

< 화면 창 바로위의 poly modeling창 카테고리안 multi cut > 

칼처럼 생긴 도구이다. 해당 기능을 multi cut이라고 불림/ 엄청 자주 사용한다!! 사용후에는 w(w혹은 e나 r)키를 입력해서 나와줘야한다!!

multi cut 실행후 오브젝트를 ctrl 누르면서 내가 원하는 곳에 우클릭:  내가 클릭한 부분에 한바퀴 돌아가는 선이 생성이 된다.

multi cut을 실행후 오브젝트를 ctrl + 마우스 가운데 휠 클릭: 오브젝트 정중앙에 한바퀴 돌아가는 선이 생성이 된다.


< 상단의 mesh display >

mesh display-> reverse: 뒤집혀진 오브젝트를 다시 뒤집어줄때 사용한다.

ㄴ 예제)

1.. plane을 깔고

마야에서 ctrl e는 extrude기능이다

2. ctrl e 해준다.

3. w키를 누르면 이동툴이 나옴. 노란축을 아래로 내린다.

4. 그러면 오브젝트가 검해진다.

ㄴ 설명) 이런 상태가 뒤집어진 상태이다.

5. 이 상태에서 우클릭-> object mode로 설정

6. 그리고 상단  mesh display-> reverse클릭

ㄴ 설명) mesh display-> reverse를 하면 검은색이 다시 사라지고 기본 회색면으로 바뀐다.


< 상단의 modify >

modify-> freeze transformations: 위치, 크기, 회전값을 수정한 것을 그대로 냅두고 수치만 깨끗하게 0으로 바꾼다.

ㄴ 설명) 정말 자주 사용되는 툴!!, freese transformation을 자주 사용해야 애니메이션이나 모델링할때 오류가 덜 생긴다.

modify-> center pivot: 오브젝트 중앙에 피봇(중심축)의 위치를 배치

ㄴ 설명) 모델링할때 정말 자주 사용되는 툴!


< 상단의 edit >

edit-> delete by type-> history: 내가 이전에 작업한 과정값을 없애서 마야를 더 가볍게 하는 기능

ㄴ 설명) 정말 많이 사용된다!!


< 상단의 window >

window-> settings/preferences-> preferences-> display-> line width: wire frame on shade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

ㄴ 설명) wire frame on shade란 4번모드(단축기 4)를 했을때 보이는 모드이다. 단축기 5를 누르면 다시 기본모드로 변경된다.

4번 모드는 프레임이 보이는 모드이고 5번모드는 기본적인 모델링이 보이는 모드이다.


다음 시간에는 기본적인 툴에 대한 내용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ㄴ 진짜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당!!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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