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blendmtl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기 2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vrayblendmtl노드를 사용해서 두가지 질감, 유리질감과 금속질감을 섞어보도록하겠습니다. 어떻게 연결하는 지 2탄, 3탄으로 나눠서 다뤄보겠습니다.
저번 1탄에서 vrayblendmtl의 base material(1번 재질), coat material(2번 재질), base amount (1번과 2번 재질간의 범위 조절)에 대해 다뤘습니다.
관련 포스트 주소: http://134.185.107.196/maya_vrayblendmtl_1/
vrayblendmtl를 사용해서 chrome(금속질감), glass(유리질감) 섞어보기
첫번째, base material에 넣어줄 glass 질감을 만들기
1. 오브젝트를 선택후 우클릭-> assign new material
2. vraymtl재질을 넣어 내가원하는 재질을 만들어준다.
-> vratmtl1
2. vraymtl1의 이름을 glass로 네이밍을 해주시고 유리 질감을 만들어줍니다.
ㄴ 복습) 유리질감: diffuse color은 검은색, reflection color와 refraction color 흰색
두번째, coat material에 넣어줄 chrome질감 만들기
1. 다시 오브젝트 선택후 우클릭-> assign new material
2. vraymtl를 넣어줍니다
ㄴ 오브젝트에 vraymtl2가 오브젝트에 들어가게 됩니다.
3. vraymtl2를 chrome으로 네이밍해주고
diffuse color는 내가 원하는 색감으로 reflection color는 흰색으로, metalness는 0.8정도 줍니다.
그리고 원하시면 lock fresnel IOR to refraction IOR값을 체크해제후 내가 원하는 금속 ior값을 fresnel ior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에 대한 블러효과 정도는 reflection glossiness에서 조절해줍니다.
세번째, hypershade창에서 vrayblendmtl노드 생성해주기
1. hypershade창 아이콘 클릭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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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ypershade창에서 tab키-> vrayblendmtl노드를 생성해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vrayblendmtl에 base material와 coat material에 각각 연결할때 쉬운 방식으로 연결하는 법과 조금은 찾아서 연결하는 방식을 둘다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