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blendmtl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기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vrayblendmtl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vraymtl은 vray랜더에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재질입니다. vrayblendmtl은 이러한 vraymtl재질들끼리 섞어주는 재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rnold로 따지면 aimixshader와 대응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vrayblendmtl >
두개 이상의 재질(최대 9개까지)을 섞어주는 노드입니다.
기본이라는 Base 위에 Coat라는 질감을 올려서 더 디테일한 쉐이더를 만드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ㄴ arnold의 aimixshader보다 섞는 것에 대해서 더 편하고 더 다양한 질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 base material: 메인이 될 메트리얼, 1번 재질
■ coat material: 올려줄 객체, 2번 재질
-> hypershade에서 vrayblendmtl를 생성후 해당 노드를 더블클릭후 hypershade의 attribute창에서 add new item을 클릭해서 coat 질감을 넣어줄 박스를 생성해야한다.
coat material 아래의 add material를 클릭해서 추가해줄 재질을 넣어줍니다.
■ ☆ blend amount: value로서 섞이는 정도

(수치값)
0: 1번 재질이 보이고 2번 재질은 안보이게 됩니다.
0.5: 1번 재질과 2번 재질이 반반 섞이게 됩니다.
1: 2번 재질이 보이고 1번 재질은 안보이게 됩니다.
★ 기본적으로 blend amount를 그냥 사용하지 않고 섞어줄때는 맵을 사용해서 갈라주거나 나눠주는 노드를 사용합니다.
grid라는 노드를 사용해서 그리드 모양으로 마스크를 해줄 coat material안의 blend amount에 연결해줍니다.
-> 나중에 그리드 패턴을 넣어줄때 사용할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