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 랜더상으로 유리재질 caustic 느낌 살리기 2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spot light를 이용해서 caustic효과를 적용해보는 두번째 포스트입니다!

저번 포스트를 꼭 읽어보시고 따라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트: http://134.185.107.196/vray_caustic_render/

ㄴ 해당 포스트에서 caustic가 나오게 render setting, 오브젝트에 유리재질 넣기를 했습니다.

오늘은 spot light에 vray속성을 추가하고 caustic만 보이게 emit diffuse, emit specular를 빼보도록 하겠습니다.


vray 속성을 가진 spot light 설정하기

1. 상단 create-> lights-> spot light 클릭해서 spot light를 생성해줍니다.

2. 생성한 spot light를 위치시킵니다.

2. spot light를 선택후 오른쪽 attribute창에서 Attributes – Vray – Light Attributes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에 Extra Vray Attubutes가 추가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에서 Caustic과 관련된 옵션들이 있습니다.

3. vray 랜더창을 열어주고 spot light의 오른쪽 attribute창-> Extra Vray Attubutes 카테고리 클릭->  Caustic subdivs와 Caustic multiplier 옵션을 조절해서 Castics효과를 내서 빛의 알갱이 (Photon)가 나오게 하면 됩니다.

< Castics subdivs >

빛의 알맹이들을 올리면 올릴수록 더작고 세밀하게 만들어주는 퀄리티를 조절하는 항목입니다.

< causetics Multiplier >

caustic이 일어나는 정도입니다.

수치가 0이면 더이상 caustic이 적용이 안됩니다.


emit diffuse, emit specular 체크해제해주기

-> caustic만을 만들어내는 라이트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권장되는 것이 있는데 emit diffuse, emit specular 두개의 항목을 체크해제하면 이제부터는 순수한 caustic만을 만들어주는 ‘전용 라이트’가 되게 된다.

즉 emit diffuse와 emit specular는 빛에 관련된 것을 꺼놓은 상태인 것입니다. 꼭 emit diffuse와 emit specular를 했다면 다른 라이트들은 존재해야합니다. ( emit diffuse와 emit specular가 없는 spot light는 빛이 없어지게 되서 다른 라이트가 존재해야 오브젝트가 랜더상에서 보이게 됩니다. )

1. spot light를 클릭해줍니다.

2. emit diffuse, emit specular를 체크 해제해줍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