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vray 랜더상으로 유리재질 caustic 느낌 살리기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causctic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caustic 효과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길기 때문에 포스트를 나눠서 작성해보겠습니다.
해당 caustic 효과는 vray 랜더상으로 나오게 할 수 있는데 기존의 maya에서 제공하는 기본 spot light에 vray요소를 추가해서 caustic효과를 적용하는 방식이 보편적입니다.
-> 즉, Spot Light는 Maya software Light이기때문에 Caustic처럼 Vray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vray와 마야는 상호호환이 되기때문에 spot light에 Vray에 관한 옵션을 추가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caustic 효과
한쪽 방향으로 드는 날카로운 빛으로 인해서 굴절을 통과해서 ‘빛의 알맹이’ (photon이라고 불림..)가 생성되는 기능입니다.
caustic 의 색상은 다른 생성된 라이트의 color에 영향을 받습니다.
랜더상으로 들어가게 되면 굉장히 무겁습니다.
첫번째 단계,
caustic를 넣어주기 전 render setting 설정하기
1. render setting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2. render setting 창에서 render using이 vray인 상태에서 GI 탭-> caustic 카테고리를 펼쳐줍니다.
3. caustics카테고리 안의 on 박스를 클릭해줍니다.
두번째 단계,
오브젝트의 vraymtl재질에 유리질감 넣어주기
유리재질을 주기위해서 diffuse color는 검은색 혹은 amount 0의 조건으로 reflection 값과 refraction값은 흰색으로 들어와야 기본적인 유리질감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ㄴ 관련 포스트: http://134.185.107.196/glass_vraymtl_1/
해당 포스트에서 diffuse color는 검은색, reflection color와 refraction color값은 흰색, fog color는 내가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을 해줬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spot light에 vray기능을 추가후 caustic 효과를 위한 라이트로 생성해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