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사람 피부 질감 표현할때 꿀팁!-capvity맵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야에서 피부질감을 표현할때 꿀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직까지는 피부에 대한 내용을 다루지 않았지만 해당 포스트에서 간단하게 훑어보면서 나중에 응용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사람 피부재질에서 유광표현하기

사람 피부를 아무리 지브러쉬에서 사람 모공과 주름을 디테일을 판다고 한들 capvity맵을 사용하지 않으면 랜더창에서 효과가 미미하게 보입니다.

-> zbrush에서 capvity를 뽑는 방식을 다룬 유튜브 영상을 공유하겠습니다. 해당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iWj8b4A4Vlk

-> 나중에 정리해서 포스트에 또 올리겠습니다!


capvity라는 맵을 이용해서 specular맵과 glossiness맵을 넣어줄 수 있는 Amount와 glossiness(roughness)을 통해 모공부분에서 빛을 받았을때

튀어나오는 부분은 광택이 있게 들어가는 부분은 블러가 지게 만들어줘야합니다.

-> 모공의 차이를 분명하게 만들어주게 되면 피부가 잘 보이게 됩니다.

-> 나중에 더 깊게 다뤄보겠습니다.


(이때 주의할점)

문제가 amount 에 값을 넣다보니 얼굴에 하이라이트 부분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즉, 얼굴이 흙같아지고, 다 거칠어지게 됩니다.

이때 ior값을 조절해서 하이라이트부분을 만들어서 유분기있는 피부질감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래도 너무 건조해보인다면 coat맵을 사용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는데 capvity를 직접 연결하기에는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나중에 심화적으로 다뤄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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