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360도 한바퀴 돌아가는 무빙 카메라 만들기 2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빙카메라를 만들어보는 2번째 시간입니다.
저번 포스트 내용
저번 포스트 주소: http://134.185.107.196/maya_moving_camera_1/
저번 포스트에서 locator를 총 4개, camera 1개를 생성후 locator 1,2,3,4를 각각 tranlate, rotate_for_y, rotate_for_xz, dof 로 네이밍해준 다음
translate 안에 rotate_for_y가 있게
rotate_for_y 안에 rotate_for_xz가 있게
rotate_for_xz안에 dof가 있게
dof 안에 camera 1이 있게 귀속을 해주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다룰 내용
각각의 레이어의 채널박스에서 lock selected를 해줘서
translate는 translate x, y, z만 빼고 lock selected
rotate_for_y는 rotate y만 빼고 lock selected
rotate_for_xz는 rotate xz만 빼고 lock selected
dof는 translate z만 빼고 lock selected
camera 1는 모두 lock selected를 해보겠습니다.
-> lock selected가 된 것은 채널박스에서 약간 어두운 회색 박스가 추가가 됩니다.
과정
camera 1의 lock selected 해주기
1. 레이어상에서 camera 1를 선택후 ctrl a로 채널박스를 봐줍니다.
2. camera 1의 채널박스의 translate x부터 visiblity 까지 전부 잡고 우클릭-> lock selected를 해줍니다.
dof 레이어에 lock selected 해주기
1. dof 레이어를 선택하고 오른쪽 채널 박스창을 봐줍니다.
현재 dof 레이어의 채널박스 창에서 translate x부터 visibility까지 다 선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2. 이 상태에서 translate z만 ctrl 클릭해서 빼줍니다.
ㄴ 단축기 ctrl 클릭: 선택한 부분만 제외하는 단축기
그러면 dof 레이어의 채널박스 창에서 translate z만 제외하고!! translate x부터 visibility까지 다 선택되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3. 그 상태에서 우클릭-> locked selected
rotate_for_xz 레이어 lock selected 해주기
1. rotate_for_xz 레이어를 선택하고 오른쪽 채널박스창에서 translate x부터 visibility까지 다 선택해줍니다.
2. 그 다음 rotate x, rotate z 만 ctrl 클릭해서 선택을 제외해줍니다.
3. 그 상태에서 우클릭-> lock selected
4. 결과
rotate_for_y 레이어 lock selected 해주기
1. rotate_for_y 레이어를 선택하고 채널박스창에서 translate x부터 visiblity까지 다 선택해줍니다.
2. 그 상태에서 rotate y 를 ctrl 클릭해서 제외해줍니다.
3. 그 상태에서 우클릭-> lock selected해주기
4. 결과
translate 레이어에 lock selected 하기
1. tranlate 레이어 선택한 상태에서 채널박스에서 translate x부터 visiblity까지 전부 선택해줍니다.
2. translate 레이어의 채널박스에서 translate x, translate y, translate z를 각각 ctrl 클릭해서 선택을 제외시켜줍니다.
3. 그 상태에서 우클릭-> lock selected
4. 결과
이렇게 무빙 카메라를 제작해봤습니다. 실제로 해당 카메라를 다음 포스트에서 사용을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