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 쉽게 zsphere에 대해 알아보기 2탄

zphere에서 단축기 r키

단축기 r키는 설치한 zphere를 회전하는 기능이다.

내가 선택한 zphere를 회전하면 그 하위의 zphere까지 회전이 됩니다.

해당 방식을 사용하기 앞서서 zphere의 뼈대 상하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zsphere 뼈대)- 동그라미와 삼각형

상하관계도 설명

단축기 r키를 누르고 내가 회전값을 주고 싶은 zphere 선택한 상태에서 해당 zphere의 중심 동그라미가 아닌 옆의 연결된  삼각형  리깅 모양을 잡고 드래그하면 하위의 zsphere들까지도 따라서 회전을 하게됩니다.


zphere완성후 make adaptive skin하기)

zphere을 통해서 뼈대를 만들었다면

해당 뼈대를 면으로 최종적으로 결정을 해줘야합니다.

바로 adaptive skin이라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오직 zsphere항목에서만 활성화됩니다.

ㄴ 나중에 zsphere를 오브젝트로 바꾸고 나서도 위의 오브젝트 창의 새로 skin.~라고 뜨고 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에 adaptive skin 항목이 없는 걸 확인하자

과정)

1. zphere로 뼈대를 완성후 오른쪽 adaptive skin 카테고리 클릭

ㄴ 해당 카테고리 창의

preview는 단축기 a, 진행상황 미리보기

density는 높이면 높일 수록 부드러워진다.

make adaptive skin 박스

ㄴ zphere를 오브젝트형식으로 바꿔준다.

ㄴ 해당 버튼을 누르면 맨위의  오브젝트 창에 skin_~이라는 해당 오브젝트가 생성이 된다.

2. make adaptive skin박스 클릭

3. 상단 오른쪽 tool창 글자 바로 아래의 오브젝트 창에서 skin_~ 선택

-> 내가 만든 zphere가 면이 된 오브젝트 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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