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자주 사용하는 툴 쉽게 이해하기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maya에서 자주 사용하는 툴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쉽게 정리한 이미지



polycount

각의 갯수를 볼때 사용하는 기능, 점,선,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기능

상단 display-> head up display-> polycount 체크해서 활성화해줍니다.


bend

오브젝트를 구불려주는 기능

상단 deform-> nonlinear-> bend

사용방법 예제)

  1. 오브젝트 선택-> 상단 deform->nonlinear-> bend선택해줍니다.
  2. 4번모드로 보면 심지가 보이는 거 확인 가능합니다.(휘어지게 만드는 축)
  3. 심지 선택하고 오른쪽 채널박스창에서 bend 클릭해줍니다.
  4. low round랑 high round가 있습니다. low round에 0을 입력하면 아래쪽 축이 사라집니다.
  5. high round 를 2을 입력하면 위쪽 축이 2배로 늘어납니다.
  6. curvature로 조절해줍니다.
  7. bend사용후 delete by history해줍니다.

cv curve tool

상단 create-> cuve tools-> cv curve tools

커브선을 그려주는 툴, 커브선을 잘그려야 기하학적인 모형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상단 curve안의 메뉴들..

detach

선 분리해주는 기능

사용 방법 예제)

  1. 커브선 생성된 상태에서 우클릭-> edit point
  2. 분리되고 싶은 부분 클릭후
  3. 상단 curves-> detach
  4. 내가 선택한 점부분이 분리가 된다.

—-

attach

  1. 분리가 된 선2개(a선과 b선) 잡은 상태에서
  2. 상단 curves-> attach
  3. 2개의 커브선이 하나로(a+b로 c선으로 나옴) 합쳐진다.

(멀리 떨어져있는 커브선끼리 bridge되듯이 하나로 합쳐짐)

—-

add point tool

-> end point를 기점으로 이어서 그려주는 기능

방법)

  1. 커브선 선택후 상단 curves-> add point tool
  2. 커브선 그리고 enter키로 나오기

end point확인법)

  1. 커브선 선택후 우클릭하면 맨끝에 빨간색 점모양이 end point이다.
  2. 주의) 빨간색 뻥뚤려있는 네모모양은 start point임..

—-

reverse direction

커브선의 방향성을 바꾸는 기능

end point부분을 start point로 start point를 end point로 바꿔주는 기능

-> add point tool 사용하기전에 start와 end의 위치를 바꾸고 싶을때 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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