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 자주 사용하는 툴 쉽게 이해하기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maya에서 자주 사용하는 툴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쉽게 정리한 이미지
polycount
각의 갯수를 볼때 사용하는 기능, 점,선,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기능
상단 display-> head up display-> polycount 체크해서 활성화해줍니다.
bend
오브젝트를 구불려주는 기능
상단 deform-> nonlinear-> bend
사용방법 예제)
- 오브젝트 선택-> 상단 deform->nonlinear-> bend선택해줍니다.
- 4번모드로 보면 심지가 보이는 거 확인 가능합니다.(휘어지게 만드는 축)
- 심지 선택하고 오른쪽 채널박스창에서 bend 클릭해줍니다.
- low round랑 high round가 있습니다. low round에 0을 입력하면 아래쪽 축이 사라집니다.
- high round 를 2을 입력하면 위쪽 축이 2배로 늘어납니다.
- curvature로 조절해줍니다.
- bend사용후 delete by history해줍니다.
cv curve tool
상단 create-> cuve tools-> cv curve tools
커브선을 그려주는 툴, 커브선을 잘그려야 기하학적인 모형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상단 curve안의 메뉴들..
detach
선 분리해주는 기능
사용 방법 예제)
- 커브선 생성된 상태에서 우클릭-> edit point
- 분리되고 싶은 부분 클릭후
- 상단 curves-> detach
- 내가 선택한 점부분이 분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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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ach
- 분리가 된 선2개(a선과 b선) 잡은 상태에서
- 상단 curves-> attach
- 2개의 커브선이 하나로(a+b로 c선으로 나옴) 합쳐진다.
(멀리 떨어져있는 커브선끼리 bridge되듯이 하나로 합쳐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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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 point tool
-> end point를 기점으로 이어서 그려주는 기능
방법)
- 커브선 선택후 상단 curves-> add point tool
- 커브선 그리고 enter키로 나오기
end point확인법)
- 커브선 선택후 우클릭하면 맨끝에 빨간색 점모양이 end point이다.
- 주의) 빨간색 뻥뚤려있는 네모모양은 start point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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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rse direction
커브선의 방향성을 바꾸는 기능
end point부분을 start point로 start point를 end point로 바꿔주는 기능
-> add point tool 사용하기전에 start와 end의 위치를 바꾸고 싶을때 주로 사용